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 정보

장염의 원인과 빨리 낫는 방법, 좋은 음식 소개

by 실행맘 2023. 6. 15.

장염 원인 낫는방법 좋은음식
장염 소개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인 장염은 세균성과 바이러스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식중독과 구분이 어렵고, 대체적으로 음식과 관련되어 발생됩니다. 궤양성 대장염, 허혈성 대장염인 비감염성 질환도 있습니다. 장염의 원인과 빨리 낫는 방법, 장염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장염의 원인

장을 자극하는 것들은 모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만들어진 독소를 섭취하여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비감염성 장염이나 가벼운 바이러스성 장염을 말하며 짜거나 맵고 차가운 음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식습관의 문제로 장염이 나타날 수 있는데 채소는 멀리하고 육류를 많이 먹게 되면 변이 작아지게 되면서 변을 체외로 내보내기 위해 장 내의 압력이 높아지고, 장의 약한 부위가 부풀어 오르며 늘어지게 됩니다. 이곳에 이물질이 생겨 염증을 일으켜 발생하기도 합니다. 크게 감염, 식품, 약물, 자가 면역 질환의 원인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먼저 감염은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원인입니다. 대장균, 살모넬라균, 노로바이러스 등과 같은 균은 물과 음식을 통해 염증을 일으켜 발생됩니다. 둘째, 식품입니다. 상한 음식이나 오염된 물을 섭취하면 좋지 않은 균이나 독소가 몸속으로 들어와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잘못된 음식, 오염된 음식, 익히지 않은 날것, 덜 익은 음식 등의 원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셋째, 약물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와 항생제 같은 경우의 특정 약물은 소장의 내벽을 자극시켜 일부 사람들에게 염증을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넷째,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인 셀리악병, 크론병과 같은 질환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체 면역 체계는 소장의 건강한 조직을 좋지 않은 조직으로 오해해 발생되는 질환이라 합니다. 

 

빨리 낫는 방법

첫째, 죽을 먹거나 굶는 방법이 있습니다.

설사와 구토 증상을 동반하는 장염은 잠잠해질 때까지 1일 정도는 굶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몸에서 음식을 받아들이기 힘들때가 있습니다. 너무 배고프다면, 다른 것 없이 흰쌀로만으로 만든 흰 죽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미음, 죽, 밥의 순으로 증상에 따라 단계를 주어 드시는 게 좋습니다.

 

둘째, 설사로 인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보충하기 위해 수분과 전해질 용액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전해질 중 염소와 칼륨, 나트륨 섭취가 중요합니다. 물 1ℓ 정도의 양에 티스푼으로 반정도의 소금을 넣고 마시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수분은 보충되지만, 당 성분이 있는 이온 음료는 설사의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 선택하여 드시길 바랍니다.

 

셋째, 지사제는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사제는 설사를 멈추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입니다. 설사는 몸속에 좋지 않은 물질을 배출하는 작용이라 스스로 독소를 빼내는 과정이라 힘드셔도 참고 화장실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넷째, 항생제 사용의 신중이 필요합니다.

세균과 바이러스를 일으키는 장염이지만 항생제의 사용은 조심해야 합니다. 좋은 균과 나쁜 균 모두 죽이는 항생제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 좋은 균을 도와주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를 보충해서 평소에 챙겨 먹는 것이 장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좋은 음식

첫째, 사과입니다.

사과는 소화를 돕는 성분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고,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 섭취가 힘들 때 사과를 즙내서 마시거나 착즙 된 사과를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게 좋습니다.

 

둘째,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장염과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위장의 벽을 강화시키고, 장염의 회복을 도와줍니다.

 

셋째, 두부입니다.

두부는 콩이 원료이며 무기질, 비타민, 단백질 등이 풍부하여 장염으로 힘든 몸을 회복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적당한 양으로 위장에 부담 없이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넷째, 바나나입니다.

항균 작용을 하며, 위산을 흡수한다고 알려져 있는 바나나입니다. 식감이 부드러워 소화에 좋고, 장염으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다섯째, 매실입니다.

카테킨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유해균의 번식을 막고, 살균력을 높여주어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섯째, 마입니다.

마의 끈적거리는 성질이 위를 보호하며 단백질의 흡수를 도와 위장 장애와 소화 불량에 효과가 좋습니다.

 

일곱째, 생강입니다.

항균력이 강한 생강은 식중독과 장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위를 보호, 구토 증상을 완화시켜 소화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