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은 봄이지만 일교차는 크고, 건강 관리에 더 신경 써야 하는 요즘입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영양 가득한 4월 봄의 제철 음식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4월 제철음식 BEST 10
4월 제철음식 BEST 10가지 정리했습니다.
1. 달래
달래는 냉이와 함께 봄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매콤하게 무치거나, 된짱찌개로 함께 끓이면 맛이 좋습니다. 달래는 줄기가 가늘어 쉽게 시들기 때문에 빨리 조리하거나 물을 뿌려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있어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해 식욕과 춘곤증 예방에 좋고,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빈혈을 없애며,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2. 냉이
대표적인 봄나물 냉이는 쌉쌀하면서 향긋한 맛으로 입맛을 돋웁니다.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은 채소로 칼슘과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습기를 유지해줘야 하기 때문에 랩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살짝 데쳐 보관하기도 합니다. 콩 단백질이 풍부한 날콩가루와 함께 된장찌개를 끓여 먹으면 좋습니다. 냉이는 몸이 허약한 사람, 생리불순, 출혈환자,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3. 두릅
소금에 절이거나 얼려 보관 기간을 늘리기도 하며, 물을 뿌려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도 가능합니다. 냉장 보관 시 너무 오래되면 향이 없어집니다. 초고추장과 함께 먹으면 두릅의 향과 씹는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른 채소보다 칼슘과 비타민 A, 비타민C, 섬유소가 높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4. 더덕
향과 맛이 입맛을 자극해 주는 건강 음식입니다. 마르지 않게 신문지로 싸서 10도 이하에서 보관합니다. 검은깨는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해 더덕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줍니다. 또한 고추장과 함께 먹으면 쓴맛을 줄여주여 먹기가 편합니다. 더덕은 혈액순환, 정력증강의 효능이 좋고, 특히 가래 해소에 탁월합니다.
5. 취나물
전국 산에서 자생하는 나물로 맛과 향이 뛰어나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음식입니다. 2~3일 정도 보관 시에는 위생봉투에 넣어 냉장보관하고,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살짝 데쳐 물기를 없앤 후 냉동실에 보관하거나 말려 보관합니다. 들깨는 단백질과 지방을 첨가하기 때문에 취나물과 함께 볶아 먹으면 좋습니다. 취나물은 칼륨의 함량이 매우 많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의 염분을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씀바귀
흔하게 볼 수 있는 씀바귀는 쓴귀물, 싸랑부리, 쓴나물, 싸랭, 고채라고도 불립니다. 씀바귀를 젖은 신문지에 싸서 위생봉투에 공기와 함께 불어넣고, 냉장 보관하면 오랫동안 싱싱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배즙과 함께 먹으면 좋은데, 이는 쓴맛을 완화시켜 줍니다. 씀바귀는 섬유소가 풍부하고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가 필요하거나 비만인 사람에게 좋습니다.
7. 쭈꾸미
매년 봄이면 쭈꾸미 축제가 열립니다. 피로해소에 좋은 영양만점 제철 음식입니다. 손질한 쭈꾸미를 살짝 데쳐 찬물로 헹궈 위생봉투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쭈꾸미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 주는 타우린이 많기 때문에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습니다. 또한, DHA 등,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으로 갖고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8. 키조개
담백한 맛이 일품인 키조개는 찌개나 국으로 요리해 먹으면 좋습니다. 키조개는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함께 먹기에 좋은 음식은 피망인데, 이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많아 조개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주기 때문입니다. 키조개는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타우린이 많아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이 됩니다.
9. 참다랑어
참치라고도 불리며 DHA, EPA가 풍부, 칼로리와 지방이 낮기 때문에 바다의 닭고기라고 불립니다. 급속으로 냉동한 상태인 참다랑어를 먹을 만큼 랩으로 포장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며 재냉동하지 않습니다. 생강은 살균 작용이 있기 때문에 참다랑어랑 같이 먹기에 좋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동맥경화를 비롯해 혈관계질환, 고혈압 예방에 탁월합니다.
10. 소라
삶아 데쳐서 초고추장이랑 먹으면 맛있습니다. 깨끗이 손질한 소라를 냉동 보관합니다.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두부인데, 두부와 함께 먹으면 소라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 주고, 두부에 부족한 엽산, 아연 등 무기질을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댓글